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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제한 대중교통을 내걸었던 오세훈 서울시장의 기후동행카드가 내년 1월 시범 도입되지만 일부 구간에서는 당장 사용이 어려울 전망이다.
서울 지하철 중 한국철도공사(코레일) 관제 구간은 시스템 미비로 2월부터 승·하차 적용이 가능한 탓이다. 기후동행카드 대중교통 대상 지역에 대해 정확한 이해를 하지 못하면 불만이 나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예를 들어 1월에 지하철 1호선 종각역에서 기후동행카드로 탑승하더라도 용산역에서 하차할 때는 개찰구에 카드를 태그해도 아예 통과할 수가 없다.14일 서울시와 코레일, 교통업계에 따르면 내년 1월부터 기후동행카드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
실물 카드는 최초 3000원에 카드를 구매한 뒤 매월 충전해 쓰면 된다.다만 코레일이 개찰구를 관리하는 서울 지하철 역은 1월 중에는 시행이 불가능하다.
개별 역 개찰구마다 단말기가 기후동행카드를 인식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바꿔줘야 하는데 아직 작업이 완료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코레일 운영 구간은 코레일에서 자체적으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현재 예상보다 개발 기간이 소요돼 불가피하게 내년 2월부터 사업에 참여하게 됐다"고 밝혔다.대표적으로 지하철 1호선은 ‘서울역~청량리’ 구간만 서울교통공사 관할이어서 그 외 지역은 서울이어도 적용이 되지 않는다.
그러면 요금을 2번 내야 해 실효성이 떨어진다.서울시는 1월 주요 서울 시내 지하철과 버스·따릉이, 2월 전체 서울 시내, 4월 인천, 김포(골드라인 및 광역버스 포함) 등 시범서비스 기간 동안 차츰 적용 지역을 확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