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재단 블로그 입니다
블로그 상세 보기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중 수작으로 꼽히는 스릴러물 <너의 모든 것(You)>은 '현대판 푸른 수염' 이야기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남에게 피해를 끼치는 데 죄책감이 없고, 거짓말을 밥 먹듯 한다. 매번 자신의 행동에 이유가 있다며 범죄를 합리화하고 피해자의 소지품인 ‘전리품’도 모은다.조는 시즌마다 새로운 사랑을 한다. 때로 스마트폰을 훔치거나 해킹해 온갖 정보를 파악하고 성향을 추측하면서 상대가 좋아하는 말과 행동을 철저하게 계산해 마음을 산다.그녀의 삶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면 남자친구나 전 남편, 친구와 가족을 막론하고 해친다. 이들의 죽음으로 상대가 느낄 슬픔과 상실감은 그에게 중요하지 않다. 스포키 편성표 상대가 스스로 선택하고 결과에 책임을 지도록 존중하는 방법은 모른다. 인간 본연의 감정인 애정과 질투, 상대에 대한 소유욕과 거절당할 때의 원망을 그는 스스로 감내하지 않고 상대를 해치는 극단적인 방식으로 표출한다.범죄에는 변명의 여지가 없지만 조가 아는 사랑 방식은 그뿐이다. 그가 배운 사랑은 상대를 위해 나쁜 짓도 할 수 있는 것, 상대가 옳은 길을 가게 하려면 고통을 줄 수도 있는 것이다.○그를 믿지 마세요4개 시즌에서 셀 수도 없이 사람을 죽이지만, 연쇄 살인마라고만 정의하기에 조는 복잡하고 입체적인 캐릭터다.그는 좋은 사람이고 싶어한다.
남들처럼 평범하게 가정을 꾸리고 살기를 꿈꾼다.그는 사랑하던 여자들을 죽인 스스로에게 점점 환멸을 느낀다.
그는 앞으로 집착도 살인도 피하겠다고, 애먼 여성에게 피해를 입히지 않겠다고 다짐하고 또 다짐한다.그러나 사람은 쉽게 바뀌지 않는다는 사실을 증명하듯, 매 회차 시청자가 안심할 법한 타이밍에 갑자기 사건은 발생하고 반전이 펼쳐진다.